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상 경향을 보이면서 발달하여 왔다.
*Democritus(460-371 B.C.)
*Thomas Hobbes(1588-1679)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 자연법 사상(19개의 자연법 제시)
*J.A.Comenius(1611~1670)
-연금술적 교육학.
-범지식체계
-교수법 개혁론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교육의 목적과 이상 설정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내지 이상을 실현시킬 방법과 수단을 구하고, 교육철학은 교육과학 인도하는 성격을 갖게 되며 교육과학에 의하여 발견된 교육적 사실에 기초하여 전개되며, 교육과학의 근본전제를 비판하고, 교육사실의 근원을 찾고
가지 측면에서 이교시절과 완벽한 단절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더구나 예배음악과 같이 당장 실용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야 할 경우엔 더욱 그랬다. 그래서 중세인들은 과거의 유산에서 많은 것을 빌려오지 않으면 안되었다.
교회음악이 점점 발달해 감에 따라서 학자들이 여기에 철학적인 정당성을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농후한 철학적 분위기에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교육과정 분야의 문헌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이 무엇인가 하는 정의는 그 문헌의 수만큼 다양하고 많아서 교육과정 분야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은 그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여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정의라는 말 대신에 교육이나 교육학 분야에 종사해 온 사람들이 교육과정에 대하여
근원을 두고 있다. ‘민감기’라는 용어는 독일의 생물학자 드 브리스(de Vries, H. M.)가 유충 성장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는데,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의 어린이들로부터 이를 발견하여 교육학에 적용하였다.
민감기란 어떤 생물의 발달단계에서 보여 지는 특수한 감수성을 말한다...<중략>..
2) 교육
음악을 들으며 동물을 표현해보는 등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이다.
교육 환경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수과학, 언어 영역은 몬테소리의 환경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짜임새있는 교구, 반복훈련할 수 있는 교구 등이 배치된다. 음률, 미술, 역할 영역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과 비슷하게
교육과 교육학에 대한 장애물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 통합이 가능하면 그만큼 풍부한 학문적 자원을 활용하게 하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세 집단의 노선을 통합하는 것은 각기 의존하고 있는 배경에 대한 폐쇄적인 충절이나 편견에서부터 탈피하여 공동의 학문적 관심사를 성립시키고 대화
교육관은 그의 현실적인 역사 사회에 대한 응답이라는 것이다. 퇴계는 16C조선사회의 곤피상(困疲相)과 교학의 타락상을 광정하기 위하여 교육가치관의 확립을 필생의 사업으로 자임하였다. 퇴계교육학의 기반은 현실인간의 인격실현에 두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2. 교육의 원리적 성격
퇴계에